프로그래매틱 광고란?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은 프로그램(Program)과 자동화(Automatic)의 합성어로,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자동으로 연결하여 Right Audience, Right Place, Right Time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수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플랫폼의 수는 증가하는 데 비해, 디지털 광고를 사람이 일일이 계약하고 거래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에 보다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집행 과정
DSP(Demand-Side Platform, 광고주 입찰 프로그램)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DMP(Data Management Platform)에 저장 및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여기서 도출된 인사이트에는 소비자를 정밀하게 분석해 광고 단가를 집행하는 모든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후 DSP와 SSP(경매 프로그램), 애드익스체인지(AD Exchange, 광고 거래소)를 통해 경쟁입찰로 광고 지면을 잡고 할당 받은 배너에 광고를 집행한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성장배경
1) 모바일 기기의 활성화로 개인 맞춤형 타겟팅 광고의 정확성 증대
2) 개인의 검색기록, 쇼핑몰방문이력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별 고객의 구매확률 예측하는 모형의 정확성이 높아짐
3) 광고주와 매체사 입장에서 광고 집행의 투명성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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