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의 의미와 도구

딸기밀크티 2023. 3. 21. 08:00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이나 IT 기술을 이용한 마케팅 기법의 총칭이다. PC나 스마트폰의 보유율이 높아져 다양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제품 구입이나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도 (잠재) 고객은 인터넷 검색을 많이 사용하고, 구입·계약까지 온라인으로 완결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대면에서의 판매나 영업 활동이 불필요하게 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고객 정보의 관리나 지속적인 어프로치 등은 인터넷이나 IT 기술을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성과 연결이 된다. 예를 들어 CRM이나 마케팅 오토메이션(MA)과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활용도 디지털 마케팅의 일부다.

최근에는 개인·기업 모두 인터넷에 의해 정보를 수집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인지 확대나 고객 획득, 매출 상승을 위해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92%의 구매자가 온라인 정보 검색에서 첫 번째 정보 수집을 시작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도구

디지털 마케팅의 방법은 다양하다. 예를 들면 SEO나 SNS, 이메일, 콘텐츠 전달 등이다. 요즘은 IoT를 활용하고 거기에서 얻은 정보를 광고 배포 및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기법 중에서 주목할 만한 몇 가지 방법이다.

 

1) Website Marketing 웹 사이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에서 웹사이트(Website)는 인터넷상의 기업의 Home의 역할로 고객들이 회사를 들여다보는 창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이 직접 소비자와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거래를 이끌어내는 장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이 도착하는 종착지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검색 활동 수행 시 기업의 웹사이트가 상단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SEO란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으로 사이트 클릭수 및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사이트의 순위도 상승한다. 

 

3) Content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란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관련된 매력적인 스토리 및 정보성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이다.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사용자들 사이의 정보 공유가 중요한 채널로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신뢰성 있는 브랜드 관련 콘텐츠의 파급력이 증가했다.

 

4) Owned Media 오운드 미디어

오운드 미디어는 자사에서 보유한 미디어이며, 일반적으로는 블로그나 웹 매거진 등의 운영을 가리킨다. 콘텐츠를 두는 장소로 활용하여 필요할 때 URL을 붙여 전달할 수 있다.

 

5) SNS 마케팅

소셜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치, 틱톡 등)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이다. SNS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거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자 하는 마케팅 방식, 과정, 전략을 의미한다.

 

6) Email 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고객들의 이메일 계정에 자동화된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신규 가입 고객에 대한 안내 및 기존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성 소식을 콘텐츠 형태로 보내는 방식을 포함한다.

 

7) Mobile App Marketing 모바일 앱 마케팅

스마트폰에 설치된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타깃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8) Native Advertising 네이티브 광고

매체에서 이용자의 시선이 집중되는 콘텐츠 노출 위치에 콘텐츠와 유사한 형식으로 노출하여 광고의 거부감을 낮추고자 하는 형식의 광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