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의 장점
SNS 마케팅은 정보 전달이 빠르고 인지를 확대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정보 전달 속도: SNS는 기존의 홍보 방법과 달리 실시간으로 정보를 게시할 수 있으므로 홍보부터 반응과 결과를 알기까지 오래 걸리지 않는다. 다시 말해 정보의 확산이 빠르다.
인지 확대: SNS의 정보 확산력을 활용하여 웹사이트 이외의 인지 경로를 늘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참여형 마케팅의 경우 더 많은 사람에게 인지∙확산시킬 수 있다.
신규 고객 획득: SNS로 정보 확산됨으로써, 지금까지 관련이 없었던 유저에게도 인지되기 때문에 잠재 고객의 발견에 연결된다. SNS로 입소문을 타 많은 신규 고객을 얻는 브랜드가 허다하다.
브랜딩 효과: SNS에 정기 투고해 가는 것으로 유저와의 접점 회수를 늘려, 자사나 상품 서비스를 깊이 이해시킬 수 있다.
로열티 향상: SNS를 통해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친밀도를 높이고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댓글, 리그램(리트윗)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콘텐츠로 안내 가능: SNS에 웹사이트 등의 콘텐츠를 게시하여 SNS 이외에의 유도를 늘릴 수 있다.
광고 비용 절감: SNS에 게시하는 것은 홍보가 될 수도 있다. 정보가 잘 확산되면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매체이다.
성과 측정 가능: SNS는 한 게시물마다 사용자의 반응을 숫자로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분석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SNS 마케팅의 단점
단발적인 효과 없음: SNS를 시작했다고 해서 곧바로 성과가 나오는 일은 거의 없고, 장기적이고 꾸준한 운용이 필요하다.
성과를 이해하기 어려움: SNS에서 직접 성과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성과는 SNS 이외의 경로가 되기 때문에 성과를 알기 어려울 수 있다.
운영 부담: SNS는 물론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매체이나 게시글, 이미지/동영상의 작성, 분석 등의 업무가 필요하므로 부담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부정적 정보의 확산: 기업에 있어서 불이익이 되는 정보가 퍼져 버리는 경우 기업에 오히려 독이 되므로 발신하는 정보의 내용에 따라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정보 수정 불가능: SNS에 한번 게시한 정보는 어떠한 형식으로 데이터가 남아 버리는 일이 있기 때문에 확산해 버린 게시글을 없던 일로 하는 것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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