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arketing

SNS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딸기밀크티 2023. 3. 24. 16:59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의미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특성이 있다.

SNS의 보급에 의해 소비자도 기업도 SNS를 통해 정보 발신을 부담 없이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소비자와 기업이 연결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로서 큰 주목을 끌고 있어, 실제 SNS 마케팅을 도입한 기업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또, 소비자가 작성한 리뷰에 긍정적인 공감을 낳으면 큰 화제가 되어 자사의 인지 확대나 이미지메이킹,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메리트가 있는 것도 특징이다.

한편, 제품이 유저의 기대치를 크게 밑도는 것이었을 경우(SNS 상에서 과장 경고를 했을 경우) 네거티브 이미지가 확산되는 리스크도 있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에 중점을 두고 높은 리터러시로 운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SNS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소비자와 기업의 SNS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SNS는 젊은이가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40대 이후의 비교적 연령이 높은 세대에서도 SNS가 침투하고 있다. 또한 13~19세/20~29세의 젊은층의 SNS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2022.4, TDI의 국내 SNS 앱 활용 동향 조사). SNS가 넓은 세대를 아울러 사람들의 생활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어, 키즈 세대에서 시니어 세대에의 마케팅에 있어서도 SNS는 빠뜨릴 수 없는 존재가 되고 있다. 기업(비즈니스)에서도 SNS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인 것은 물론이다.

모든 업종에서 소셜미디어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는 전년 대비 10포인트 이상 소셜미디어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업종도 있는 등 최근 SNS 마케팅의 주목이 높아지고 있다.

 

검색엔진보다 SNS에서 정보 수집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기존에는 정보 수집 시 Google이나 Naver 등의 검색 엔진으로 조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현대에서는 SNS에서 정보 수집을 하는 것도 일반화하고 있다. 모든 항목에서 검색엔진(Google) 이용률이 낮아지고 있으며, SNS(Facebook, Instagram, Twitter, YouTube)의 총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레저나 음식 등 다른 장르에서의 정보 수집에서도 이 경향은 마찬가지이며, SNS로 정보 수집하는 사람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SNS에 의한 정보 발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되고 있다.

 

SNS에 영향을 받아 상품을 구입하는 사람도 많이 존재한다.

현대에서는 SNS에서 정보 수집을 실시하고, SNS로부터의 정보에 영향을 받아 상품을 구입하는 것도 일반적이다. SNS는 소비자가 쇼핑할 때의 중요한 판단 소재가 되었다. 상품의 구입 고려 시에 일반 소비자에 의한 SNS로의 입소문을 참고로 하는 시대가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