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arketing

디지털 광고 관련 용어(광고 운영/효과 데이터) 정리

딸기밀크티 2023. 3. 24. 04:11

디지털 광고 관련 용어 분류

디지털 광고 관련 용어는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광고운영 데이터: 광고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
- 노출수(exposures), 클릭수(clicks), 광고집행총비용, 클릭률(CTR), 평균클릭비용(CPC)


광고효과 데이터: 광고효과로 발생하는 데이터
- 전환수(conversion), 전환율(CR), 전환당 비용(CPA), ROI, ROAS, 핵심성과지표(KPI)

 

 

 

 

광고운영 데이터

노출수(Impressions): 광고가 이용자에게 노출되는 횟수
• 클릭수(Clicks)
• 광고집행총비용
클릭률(CTR, Click-throughrate): 클릭수/노출수, 광고의 노출횟수 대비 클릭횟수(%)
노출당비용(CPM, Cost-Per-Impressions/Cost-Per-Mille): 1,000명에게 광고의 노출이 발생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평균클릭비용(CPC, Cost-Per-Click): 광고총비용/클릭수, 한번의 클릭에 대한 평균 지출 비용
조회당비용(CPV, Cost-Per-View): 광고총비용/조회수, 일정시간 이상 동영상 조회에 대한 평균 지출 비용

 

 

 

 

광고효과 데이터

• 핵심성과지표(KPI, KeyPerformanceIndex)
전환수(conversion):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이 일어나는 횟수
전환율(CR, ConversionRate): 전환수/클릭수(%), 클릭수 중 전환이 일어나는 비율
전환당비용(CPA, Cost-Per-Action): 광고집행총비용/전환수, 한번의 전환이 일어나는데 지출되는 광고비
광고전환매출(ROAS, Return on Ads Spending): 매출/광고집행총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