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광고의 작동 방식
배너 광고는 인터넷의 인벤토리에 이미지 또는 동영상이 게재되는 형식의 광고다. 광고 미디어에 따라 직사각형, 가로, 사각형, 세로 등과 같은 모양별로 지정된 크기가 지정되어 텍스트 전용 광고와 비교하여 시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배너 광고 게재 위치
배너 광고의 게재 위치는 다양하지만 웹사이트 및 앱 인벤토리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Naver 뉴스라면 사이드바 상단이나 뉴스 기사 하단에 게재된다.
배너 광고 유형
배너 광고는 운용 방법의 차이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순광고형 배너 광고
웹사이트나 앱의 인벤토리를 일정 기간의 고정 요금으로 구입하여 표시하는 배너 광고다. 해당 웹페이지와 앱 화면에 액세스 한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된다.
운영형 배너 광고
광고 담당자가 크리에이티브나 입찰액, 타깃 설정 등을 리얼타임으로 변경·개선하면서 운용하고 있는 배너 광고다. 방문자의 속성이나 흥미 관심에 맞추어 조정이 가능하여 순광고형보다 수고가 많이 든다.
배너 광고의 효과
배너의 비주얼에 끌려 클릭한 사람을 목적의 웹 페이지(랜딩 페이지)에 유도할 수 있는 것 외에, 시각적인 소구를 통해 상품이나 브랜드 등의 인지 향상에 공헌할 수 있다.
아직 상품이나 브랜드를 인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배너 광고의 장점
배너 광고의 장점은 시각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폭넓은 층으로부터의 인지도 업으로 연결되기 쉬운 것이다. 다음 세 가지가 있다.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배너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각적 어필이다.
상품이나 브랜드 등의 이미지나 콘셉트, 전하고 싶은 메시지 등을 직접 크리에이티브에 반영할 수 있다. 매력적인 광고 소재일수록 많은 사람들이 눈에 띄고 클릭수가 증가한다.
잠재층을 대상으로 접근할 수 있음
만약 타깃이 좁혀지지 않은 경우에도 매력적인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폭넓은 층에 어프로치를 행하고 새로운 타깃을 좁히고 다음의 시책에 연결되는 것도 배너 광고의 강점이다.
타깃의 관심사와 속성에 맞게 표시하는 광고 소재를 분리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광고의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신뢰성과 인지도 향상에 기여
매력적인 비주얼로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여 신뢰성과 인지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SNS에서 광고 동영상 게재에 의한 높은 홍보 효과가 주목받고 있으며, BtoC(소비자용)나 BtoB(기업용)의 울타리를 넘어 인지 향상 목적으로 동영상을 이용하는 기업이나 브랜드 증가하고 있다.
배너 광고의 단점
배너 광고에는 시각적 소구력으로 인해 운영 측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배너 작성 공수가 걸린다
배너 광고는 어쨌든 창조성이 필요하다. 모처럼 비용을 들여 광고를 출고해도 비주얼에 영향이 없으면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리고 매력적인 광고 소재를 만드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제작으로 효과 변경
앞서 언급했듯이 광고 소재가 완료되는 대로 광고의 효과가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A/B 테스트를 실시하고 배너의 모양을 바꾸는 등으로 조정하면서 어떤 광고 소재가 타깃과 세그먼트를 더 강하게 유인할지 파악하면서 광고 비용 효과를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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